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새마을금고 예금 - 해지해야 하나? 불안감 증폭

by DONGSAN BU 2023. 2. 28.

새마을 금고 예금 과 관련하여 지역 새마을금고 동반 부실 우려가 증폭되고 있어 예금주들이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예금주들은 충당금 적립과 관련한 문제들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면서 예금을 출금하려는 움직임이 지속 되고잇습니다.

 

금고썸네일
금고

새마을금고 현재 문제점은?

분양자 중도금 대출 부실 - 시공 중단 오피스텔 공사때문에

중견 건설사의 사기·횡령 혐의로 시공이 중단된 오피스텔 공사를 수년째 기다리고 있는 분양자들의 중도금을 대출했던 지역 새마을금고들이 동반 부실 우려에 빠져 있다. 이에 대해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뒤늦게 해당 금고들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을 요구했지만 금고들은 이에 대해 "못 하겠다"며 법적 다툼에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대구와 경남 양산 지역 사업장 두 곳에 나간 집단대출 금액만 28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져, 대출 종료를 앞두고 있는 분양자들은 큰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해당 금고들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을 요구했으나, 금고들은 법적 분쟁을 일으키고 있다.

오피스텔 분양계약자 들의 울분 - 대출연장 불가

분양 계약자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 "건설사와 시행사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조건에 동의하지 않았더니 새마을금고가 대출 연장을 안 해줬다"며 "살던 집과 급여, 보험까지 압류당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분양 계약자들은 감독기관인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에 문의를 넣었지만 각 금고의 운영에 직접 개입할 수 없다는 취지의 답변만 받았다.

새마을금고 예금주 불안감 증폭

분란이 이어지면서 예금자들의 불안감도 커졌다. 대주단이 아닌 새마을금고 지점에서도 예금을 해지하려는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해당 금고들의 건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단위 금고 한 곳당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도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예금자들은 충당금 적립을 두고 잡음이 생기는 것 자체가 불안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들도 이번 사태가 이례적이라며, 대출금액이 크고 건설 진행률이 낮은 사업장에 중도금 대출이 모두 나간 것도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는 새마을금고 예금자들뿐만 아니라 전체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 문제와 함께 금융회사들의 경영 안정성을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예금금리 하락- 대출금리는 낮아지지 않았다

최근 금융당국은 대출금리를 낮추기 위해 은행들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은행들의 대출금리는 조금씩 낮아졌지만, 예금금리는 더욱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 그 결과 예대금리

jibmarket.tistory.com

 

 

농협 적금 대란: 수천억 ‘해지 대란’ 농협, 적금 비대면 판매 중단

국내 은행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대규모 적금 이벤트를 진행하는 가운데, 일부 농협에서는 고금리 적금 판매로 인한 '적금 대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농협은 적금 상품 중 일부에 대해 비대

jibmarket.tistory.com

 

 

한국 기준금리 예측과 동향

한국의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되며, 현재 연 3.5%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면서 기준금리 상승에 대한 예측과

jibmarket.tistory.com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