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대규모 적금 이벤트를 진행하는 가운데, 일부 농협에서는 고금리 적금 판매로 인한 '적금 대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농협은 적금 상품 중 일부에 대해 비대면 판매를 중단하게 되었다. 이번 기사에서는 농협의 적금 대란과 비대면 판매 중단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농협 적금 대란
최근 농협에서는 군소 지역농협에서 고금리 특판 적금에 수천억원이 몰리면서 경영 위기를 겪었다. 이에 따라 농협은 적금 이자를 인상하고 고객 유치를 위해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지만, 이로 인해 적금 해지가 늘어나면서 역으로 농협이 손해를 볼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협은 적금 해지 대란을 막기 위해 약관을 변경하고, 비대면 판매 중단 등의 조치를 내놓았다.
비대면 판매 중단
농협은 일부 적금 상품에 대해 비대면 상품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자유적립적금, 자유로부금, NH여행적금(자유적립식), NH여행적금(정기적금) 등 4가지 상품이 대상에 해당된다. 농협은 이에 대해 "상품 약관 및 제휴 서비스 개정으로 인해 일부 적립식 수신 상품의 비대면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농협은 약관 변경으로 인한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비대면 판매를 중단했다는 입장이다.
농협의 대응
농협은 이번 조치가 농협 적금 대란의 재발 방지책의 성격도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군소 농협에서 발생한 고금리 특판 적금 대란 이후 농협은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비대면 판매에 익숙하지 않은 직원들이 판매 한도를 설정하지 않았고, 중앙회 차원에서 판매액을 검수하는 시스템도 없어 사고가 발생했던 것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농협 관계자는 "비대면으로 적금에 가입하게 되면 약관 변경 내용이 고객들에게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판단해 비교적 상품 설명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대면판매 방식으로만 적금을 팔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농협이 고객들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농협에서 발생한 적금 대란과 비대면 판매 중단에 대해 다루어보았다. 농협은 적금 해지 대란을 막기 위해 여러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비대면 판매 중단 등의 조치를 내놓았다. 이러한 조치는 농협이 고객들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추후 농협의 움직임에 따라 소비자의 평가도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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