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강화된 안전 규제로 인해 형태 변경이 불가피한 소형화물차 '포터'를 대체할 차로 '스타리아'를 선보인다. 스타리아는 차 뒷부분을 화물차 형태로 바꿔 다양한 용도의 적재함을 결합한 특장화 차량으로, 내년 1분기 중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안전규제 강화로 형태변경이 불가피한 '포터' 대체 차량
국토교통부가 2012년 이후 면제하던 소형화물차의 충돌시험을 부활한 데 따라, 국제 기준에 맞춘 자동차안전기준을 적용하고 충돌시험을 실시한다. 총 중량 3.5톤 이하의 소형화물차는 안전규제 강화로 엔진룸이 운전석 아래에 있는 '캡포워드' 형식의 기존 모델을 만족하지 못하게 되어 대체 모델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대차는 이에 대응하여 스타리아를 낙점시키고, 차 뒷부분을 화물차 형태로 바꿔 다양한 용도의 적재함을 결합한 특장화 차량으로 개발했다. 스타리아는 1열 좌석(운전석, 조수석)만 남기고 뒤쪽은 프레임 형태로 두고, 특수한 장비를 갖춰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는 목적기반형차(PBV)로 개발되었다.
스타리아 화물차 출시 예고
내년 1분기 중 국내 출시 예정인 스타리아 화물차는 국토부의 새 화물 적재 원칙에 따라 개방형에서 폐쇄형으로 변경되어 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기 동력계를 얹어 친환경적인 차량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의 스타리아 화물차 출시 소식은 국내 차량 시장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향후 국내 물류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환경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전기 동력계를 탑재한 스타리아 화물차의 출시는 전기차 산업의 성장과 함께 나아가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화물차 법규 개정 및 현대차
하지만, 이번에도 불법적인 개조 등을 통해 규제를 무시하고 안전을 저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규제 도입을 계기로 불법 개조 차량의 판매 및 사용에 대한 강력한 제재와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현대차는 스타리아 화물차 출시를 계기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출시하며, 국내 차량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더불어, 국내 외 유수한 기업들과의 경쟁을 통해 세계적인 차량 제조사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스타리아 화물차 출시는 차량 시장에서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미묘하게 대처해온 규제와 안전 문제에 대한 대처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량이 출시될 것이다. 이를 계기로 우리는 더 많은 안전한 차량과 보다 편리한 이동 방식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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